IT

IT 산업 : 빅데이터 (Big data) 통계 분석의 필요성 역할

happybrida 2018. 3. 28. 11:31

 

앞선 포스팅에서 빅데이터의 개념과 정의 뜻에 대해 알아 보며,

빅데이터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짚어 보았다. http://happybrida.tistory.com/3

 

그렇다면 좀더 심도 깊게 IT 산업에서의 빅데이터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한다. 빅데이터가 존재한다는 자체만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빅데이터는 정제 되어야 하며 분석 되어 주체자에게 의사결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야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업의 관점에서 빅데이터를 이해 해보고자 한다.

엔터프라이즈 빅데이터의 통계 분석은 왜 필요하며, 어떤 역할을 하는가?

 

 

산업군에 따라 수집되는 데이터 성격와 수집 목적은 다를 수 있다.

최근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저장하고, 저장된 데이터를 가공하여 분석까지 할 수 있는 다양한 분석 툴 (Tool)들이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분석 툴 (Statistics tool) 로는 SPSS, SAS, R 등이 있다.  

IT 기업들에게는 자기들이 보유 하고 있는 데이터에 어떠한 분석 툴이 적합한지 또 어떻게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이슈가 발생 한다.

 

경영진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때도 데이터기반으로 진행되며, 각 부문 별로 사업을 진행 할 때 리스크를 관리하거나 성과를 관리하는데도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판매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 시키고, 고객 만족도와 고객충성도를 높여 수익을 증대 할 때도 빅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 하는 작업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엔터프라이즈에서의 빅데이터는 통합되어 관리될 필요가 있으며 요즘은 빅데이터 분석 이슈를 전담 하는 빅데이터 조직을 개설하는 기업도 많다. 보통 기업 내부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는 정형화된 형태를 지닌 데이터이다. 하지만 요즘 소비자가 만들어 내는 데이터는 대게 비정형 데이터도 많기에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 또한 필요하다.

 

비정형 데이터는 기업 이미지나 브랜드 이미지를 판단하는데 굉장히 도움이 된다.

사용자들의 감성을 분석하는 것이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통계적인 작업을 거치는 일은 결국에는 기업경쟁력과 맞물려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도가 높다.

 

소비자의 니즈 (needs)를 파악하여 트렌드를 예측하는 것,

그리고 기업 내부의 성과 향상을 위해 리스크를 관리하고 성과 관리를 하는 것,

소비자에게 보다 적합한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 하기 위하여 고객을 세분화 하여 타겟팅을 하고 프로모션을 하는 마케팅 작업을 시행 하는 것.

경영자가 경영에 대한 중대한 의사결정을 앞두고 있을 때 과거의 경험과 감에 비추어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철저한 데이터 분석 기반으로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이러한 것들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빅데이터의 역할이며. 빅데이터가 중요한 이유라고 볼 수 있다.

결국은 빅데이터에 대한 통계 분석은 시대의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며, 점차 정교화된 고급 통계 분석 기법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다.

빅데이터의 역할은 모두 기업의 매출 증대와 기업의 자생력을 강화하여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빅데이터 분석을 성공적으로 기업에 적용한 사례를 무엇이 있을까?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