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용어:빅데이터 개념 정의 뜻
IT 산업의 비약적인 발달과 더불어 증가 하게 된 것이 바로 데이터(data)이다.
기업에서의 여러 가지 종류의 데이터는 빠른 속도로 DB에 축적 되어 가고 있다.
기업에서는 DB에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업 전략을 수정 해나가 거나 새로운 사업 전략아이디어를 실행 한다.
또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혹은 기존의 고객 관리 시스템을 최적화 하여 보다 높은 고객 충성도를 이끌어 낸다.
기존의 고객 정보를 분석 하여 섬세하게 고객 타겟팅 하여 매출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보다 고도화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판단을 선호 한다. 이렇듯 빅 데이터 (big data) 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그렇다면 빅데이터(big data) 는 무엇일까? 먼저 빅데이터의 정의를 알아 보자.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고,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 빅데이터 환경은 과거에 비해 데이터의 양이 폭증했다는 점과 함께 데이터의 종류도 다양해져 사람들의 행동은 물론 위치정보와 SNS를 통해 생각과 의견까지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빅데이터 정의 (빅데이터, 2013. 2. 25., 커뮤니케이션북스)
요즘 시대는 개인의 IT에 대한 반응이 매우 민감해지고 접촉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
개인 중 누구나 한명은 IT 기기를 활용 하며 IT 정보를 통해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만끽하고 혜택을 받는다.
이는 지금 시대에는 너무나 보편적이여서 자연스럽게 받아 들여지는 모습이다. 초등학교 저학년만 해도 입학 후 가장 먼저 받는 선물이 스마트 폰이라고 하니 10년 사이에 얼마나 시대 변화가 혀를 내두를 정도인지에 대해 모두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수많은 연령대의 다양한 사용자는 IT 네트워크를 통해 교류 하고 있고 물건을 살 때, 여행을 갈 때, 친구를 만날 때 등 많은 일상 생활에서의 IT의 편의를 누리며 동시에 발자취처럼 흔적 (로그, log)를 남긴다.
마트에가서 물건을 사고 포인트를 적립하며, 자신의 성별 나이 전화 번호와 같은 개인인적 사항에 대한 정보 뿐만 아니라, 구매 내역을 통한 취향 및 생활 패턴 까지도 흔적을 남기게 된다.
그 뿐일까 스타벅스에 앉아 노트북을 꺼내 들고 스타벅스 와이파이에 접속해보자. 맛있게 커피를 마시며 웹서핑을 즐기는 동안 스타벅스 에서는 고객의 로그를 수집한다.
구글 페이스 북, 등 세계적으로 알려진 기업 또한 마찬가지다.
그리고 그들은 이러한 활동에 현저히 높은 중요도를 두고 있으며 더 나아가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왜일까?
답은 간단하다 바로 빅데이터는 기업의 수익과 직결 되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시대에는 기업 뿐만 아니라 작은 규모의 스타트업에서도 데이터를 다루는 문제에 더 많은 심혈을 기울이게 될 것이다.
빅데이터(big data) 는 단순히 덩치가 커야만 한다는 의미이기 보다는 의미 있는 결과를 끌어 낼 수 있는, 그래서 분석이 가능한 정도의 데이터 수를 가진 것으로 해석 하는 것이 옳은 것이라 본다.
분석이 가능하여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 해내는 것. 그리고 그 결과를 통해 의사 결정에 도움을 받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빅데이터(big data) 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자세히 빅데이터 역할 및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려면 다음 포스팅을 주목 하자 http://happybrida.tistory.com/4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산업 : 유통, 서비스 분야 기업 빅데이터 (Big data) 분석 성공 사례 - 2 (0) | 2018.04.03 |
---|---|
IT 산업 : 유통, 서비스 분야 기업 빅데이터 (Big data) 분석 성공 사례 - 1 (0) | 2018.04.02 |
IT 산업 : 산업군 별 빅데이터 (Big data) 분석 성공 사례 (0) | 2018.04.02 |
IT 산업 : 빅데이터 (Big data) 통계 분석의 필요성 역할 (0) | 2018.03.28 |
- Total
- Today
- Yesterday
-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사례
- 스타벅스 와이파이 안잡힐때
- 스타벅스와이파이안될떄
- 마케팅
- IT서비스
- 빅데이터플랫폼
- starbucks wifi
- 예측분석
- 월마트빅데이터사례
- 재고관리시스템사례
- IT산업
- 구글빅데이터사례
- 스타벅스 와이파이 접속하는 법
- 통계분석
- 그로스해킹
- 그로스해킹사례
- 데이터분석
- 빅데이터역할
- IT통계
- 예측시스템사례
- 유통빅데이터사례
- 빅데이터
- 통계
- it
- 스타벅스와이파이 연결방법
- 빅데이터사례
- 구글독감시스템
- 데이터사이언티스트
- 스타벅스와이파이
- bigdata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